[궁금증] NAT 게이트웨이 - 프라이빗 ip주소로 변환한 다음에는..? + 느낀점
❓nat 게이트웨이는 프라이빗 ip주소를 퍼블릭 ip 주소로 변환해서 인터넷과 통신할 수 있도록 해주는데, 그러면 변환을 잠깐 했다가 바로 다시 프라이빗 ip주소로 바꾸는 건가?
변환을 잠깐만 하고 다시 프라이빗 IP 주소로 되돌리는 것은 아니다.
NAT 게이트웨이는 프라이빗 IP주소를 퍼블릭 IP주소로 변환하여 인터넷과 통신하게 하지만, 변환된 IP주소는 연결 상태 테이블에 기록되고 일정 시간 동안 유지된다.
이렇게 연결 상태에 따라 패킷의 변환 정보가 관리되므로, 다시 프라이빗 IP주소로 변환되는 것이 아니라 원래의 변환 정보를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통신하도록 한다.
그렇다면 여기서 또 드는 의문!!
❓그러면 테이블에 적힌 변환된 IP주소가 유출될 가능성은 없는가?
있다... 연결 상태 테이블에 저장된 변환된 IP 주소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도 여러 가지 존재한다...
<<느낀점>>
정말 고려해야 할 사항도 많고, 알아야 할 것도 많다.
공부하는 게 재미있다가도 이렇게 방대함을 마주하면 갑자기 의욕이 떨어지기도 한다..ㅋㅋㅋㅋ
그리고 한이음 멘토링 때 aws 배포과정을 함께 멘토분과 진행하면서 중간에 멘토분이 aws 구조와 여러 가지 기능들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 주셨는데 그때 당시에는 거의.. 이해를 못 하는 수준이었는데
정말 신기한 점은 그렇게라도 한 번 듣고 나니 이번에 책으로 공부할 때, 멘토링 때 들었던 단어들이 생각나고 책으로 처음 접했다면 한 번에 이해하기 어려울 내용이었던 nat 게이트웨이도 이해할 수 있었다.
뭐랄까 좀 멘토링 때 그런 시간이 있었던 게 감사하기도 하고, 역시 한 번이라도 더 듣는 게 미덕인가~~ 싶기도 하다.
